[개념]
이전의 일반적인 사이트는 단순히 클라이언트의 요청(request)과 서버의 응답(response)로 작동했다.
주소창에 URL주소를 입력하거나, 웹사이트에 들어가 뉴스 링크를 클릭하는 등의 동작으로 Request가 발생하는데
이 Request가 서버로 전달되면 서버는 Response를 보낸다. 즉,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Request가 없으면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다. Request가 클라이언트쪽에서 먼저 시작되고, 그 request에 대한 response만 전달되었다.
웹이 발전하면서 웹소켓(Websocket)이 생겼고, 좀 더 자유롭게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가 있을 수 있고, 오래된 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브라우저와 상관없이 웹에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socket.io이다.
TCP 구현보다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웹소켓을 많이 사용한다.
socket.io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 자바스크립트, 자바, swift, c++
유니티 게임 개발할 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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