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세팅이 바로 NetworkManager를 추가하는 것이다.
NetworkManager는 로컬 플레이어와 리모트 플레이어의 전반적인 동기화를 담당하며 네트워크 통신을 관리해준다.
NetworkManager는 게임 상태 관리, 배치 관리, 씬 관리, 게임 매치 등등 전반적인 프로젝트 상태를 관리하게 된다.
NetworkManagerHUD는 네트워크 개발 시 프로토타입으로 사용할 때 사용하는 객체로 기본 버튼이 생성된다.
NetworkManager에 플레이어를 등록을 하게 되면, 그 로컬 플레이어로써 게임 상에 탄생을 시킨다.
등록하는 위치는 아래 이미지에서와 같이, Spawn Info - Player Prefab이다.
NetworkManager 생성 방법
1. Create Empty로 빈 GameObject를 생성한다.
2. 생성된 GameObject의 이름을 NetworkManager로 재정의한다.
3. 해당 GameObject를 선택한 뒤, NetworkManager, NetworkManagerHUD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추가 방법
Add Component -> Network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다.
다시 한번 정리
NetworkManager :
- 게임의 전체적인 네트워크 상태를 관리 및 제어한다.
NetworkManagerHUD :
-실행시, 네트워크 상태를 조작할 수 있는 간단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물론, 개발 단계에서 프로토타입 용도로 사용되는 것이며, 게임 출시전에는 제거한 뒤 커스텀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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