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턴스를 시작한 후 인스턴스에 연결을 한 후에는 

바로 앞에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를 처음 시작한 후, 연결할 수 있도록 인스턴스가 준비될 때까지 몇 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가 상태 확인을 통과했는지 확인하십시오. 

[Instances] 페이지의 [Status Checks] 열에서 이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PuTTY을(를) 사용하여 Linux 인스턴스에 연결하려면 아래와 같은 조건이 만족되어 있어야 한다.


1. PuTTY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2. 인스턴스의 ID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놔야한다.

Amazon EC2 콘솔을 사용하여 인스턴스의 ID를 볼 수 있습니다([Instance ID] 열에서). describe-instances(AWS CLI) 또는 ec2-describe-instances(Amazon EC2 CLI) 명령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인스턴스의 퍼블릭 DNS 이름을 확인해놔야한다.

Amazon EC2 콘솔을 사용하여 인스턴스의 퍼블릭 DNS를 볼 수 있다. [Public DNS] 열을 확인. 

이 열이 숨겨져 있는 경우 [Show/Hide] 아이콘을 클릭하고 [Public DNS]를 선택합니다. 


4. 프라이빗 키를 찾아놔야한다.

인스턴스를 시작할 때 지정한 키 페어에 대한 .pem 파일의 정규화된 경로가 필요합니다.


5. IP 주소에서 인스턴스로의 인바운드 SSH 트래픽 활성화

인스턴스와 연관된 보안 그룹이 IP 주소로부터 들어오는 SSH 트래픽을 허용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인스턴스에 네트워크 액세스 권한 부여를 참조하십시오.




[PuTTYgen을 사용하여 프라이빗 키 변환]


PuTTY에서는 Amazon EC2에서 생성한 프라이빗 키 형식(.pem)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PuTTY에는 PuTTYgen이라는 도구가 있는데, 우리가 필요한 PuTTY 형식(.ppk)으로 변환할 수 있다. 

PuTTY를 사용하여 인스턴스에 연결하기 전에 프라이빗 키를 이 형식(.ppk)으로 변환해야한다. 


PUTTY 공식 홈페이지



개인 키를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PuTTYgen을 시작한다.


2. [Type of key to generate]에서 [SSH-2 RSA]를 선택한다.




3. [Load]를 클릭한다. 기본적으로 PuTTYgen에는 확장명이 .ppk인 파일만 표시된다. 

   따라서, .pem 파일을 찾으려면 모든 유형의 파일을 표시하는 옵션을 선택한다.



4. 인스턴스를 시직할 때 지정한 키 페어에 대한 .pem 파일을 선택한 다음 [Open]을 클릭한다. 

[OK]를 클릭하여 확인 대화 상자를 닫는다. 무사히 성공했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그냥 닫아라.


 



5. [Save private key]를 클릭하여 PuTTY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키를 저장한다. 

   PuTTYgen에서 암호 없이 키 저장에 대한 경고가 표시된다. 여기서는 예를 클릭하고 무시한다.



6. 키 페어에 사용된 키에 대해 동일한 이름을 지정한다(예: my-key-pair). 그리고 자동으로 .ppk 형식의 파일로 추가가 된다. 즉, .pem과 .ppk 두 개의 파일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putty에서는 ppk를 사용하게 된다.


이제 개인 키가 PuTTY에 사용하기에 올바른 형식으로 되어 있으므로 

PuTTY의 SSH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있다.


본격적인 연결은 ...곧










Posted by sungho88
,